[영어이야기] PTE 시험이란? with 시험후기 (What is PTE Academic?)
본문 바로가기
취미생활/영어공부

[영어이야기] PTE 시험이란? with 시험후기 (What is PTE Academic?)

by 소중PAPA 2019. 8. 29.

이민, 유학 준비중이신 분들 중에서 관심많으신 PTE 시험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아래 책은 PTE 시험 준비 할 때 가장 도움이 됐던 책입니다.)

 

 

 

Direct PTE Academic

COUPANG

www.coupang.com

 

1. PTE 시험이란?

Pearson Test of English Academic의 약자로 PTE 아카데믹 시험이라고 합니다.

Pearson은 교육, 시험 등의 분야를 다루는 미디어 회사이고 이 회사가 만든 시험이라 Pearson Test라고 부릅니다.

주로 유학, 이민 또는 외국계 회사 취업을 위해 응시하고 듣기(Listening), 읽기(Reading), 쓰기(Writing), 말하기(Speaking) 네가지 영역의 능력을 평가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TEPS, IELTS와와 비슷한 시험인데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PTE 시험은 네 가지 모든 영역을 컴퓨터로 치릅니다.

 

 

따라서, 영어 작문 하는데 있어서 수기로 하기보다는 컴퓨터 키보드가 편하거나 외국인 앞에만 서면 작아지시는 분은 PTE 시험을 응시하는 게 좋겠죠?

그리고 PTE 시험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컴퓨터 베이스 시험인 관계로 족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요즘은 최신 문제가 많이 생겨서 예전보다는 족보의 영향력이 사라졌다고는 하지만 족보가 있는 게 어딥니까?

아무튼 최신 문제 위주로 족보를 구하고 달달달달 외운 후 시험을 치면 내가 봤던 문제들이 쏙쏙 등장한답니다.

족보 또는 PTE 시험에 도움이 될 만한 사이트 정보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2.번 내용 참고해 주세요.

2. PTE 시험 도움 사이트

제가 공개한 점수(아래 링크 참고)를 보시면 사실 형편없는 점수이지만 제가 노력하고 투자한 시간에 비해서는 고득점이라고 생각합니다

 

 

 PTE 시험을 응시하게 된 이유를 주저리주저리 말씀드리자면, 2년 전 호주 이민을 심각하게 고민하던 때가 있었답니다.

사실, 지금의 아내와 결혼하고 1년간 호주 워킹홀리데이 생활을 했었는데, 너무나 행복했거든요.

한국으로 돌아오니 호주에서의 삶이 계속해서 아른거려 견딜 수가 없었답니다.

(사실.... 얼마 전에 시드니에 추억여행을 다녀왔는데 또 다시 이민을 가고 싶다는 생각이....)

 

 

 

갑자기 이야기가 딴 데로 새는데 바로잡고! 알아보니 이민을 가려면 IELTS 점수가 필요하더라구요.

그래서 IELTS 공부를 하기 위해 학원을 등록하고1달 정도 다녔답니다.

그런데, 학원을 다니면 다닐수록 공부를 하면 할수록 IELTS로 원하는 점수를 얻기는 힘들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반포기 상태로 이리저리 인터넷 파도를 타던 중에 우연히 발견한 사이트(아래에 공유 해 놨습니다)!!! 에서 PTE 시험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사이트에는 IELTS 시험에 지친 분들이 PTE 시험으로 원하는 점수를 취득한 성공수기가 많았습니다.

후기를 읽으면 읽을수록 나에게 맞는 시험은 IELTS가 아니라 PTE라고 확신하게 되었죠.

그런데 문제는 시험을 치를 수 있는 곳이 서울 뿐이었습니다.

경상남도 거주 중인 저로써는 PTE 시험을 보기 위해 왕복 기름값에 시험 응시료(25만원!!)를 지불하는 것은 너무 아깝다 생각하고 있을 찰나, 우리 가족은 여름휴가를 서울에서 보내기로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그 때는 서울 상경까지 2주라는 시간이 남았고, 그 때부터 일주일 동안 PTE 시험 족보를 부리나케 구하고 정리한 후에 남은 일주일 동안은 족보를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즉, 실제 공부한 시간은 일주일밖에 안 됐죠.

 

 

그래도 제가 취득한 점수를 IELTS로 변환하면 Overall 6.0 이상의 점수랍니다.

영어와 담 쌓은 이공계, 공대 출신 아저씨가 일주일 만에 취득한 점수는 한줄기의 빛과 같았습니다.

(참고로, 지금은 이민의 꿈을 잠시 접고 회사 생활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제 직업 군으로 호주 영주권 취득 가능한 점수가 너무 높아졌거든요.

원어민도 공부하지 않으면 취득할 수 없는 점수네요.ㅎㅎㅎ)

 

 

서론이 너무너무 길었습니다. 아무튼 PTE 준비할 때, 큰 도움을 받았던 사이트와 책 소개드립니다.오랜만에 들어가 보니 기존 커뮤니티 사이트(PTE-A)에는 용량 문제로 더 이상 글이 업로드되지 않고 있고, 대신 네이버 카페와 유튜브 등이 운영중이네요.

 

 

 

현재 PTE 시험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시험이든 미래에 투자하고 계신 분들~

저처럼 중간에 포기하지 마시고 원하는 점수 꼭 취득하시길 바랍니다. 파이팅!!!!!!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