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신용대출(마이너스 통장) 받는 방법 및 꿀팁!
본문 바로가기
돈되는정보/부동산

[부동산] 신용대출(마이너스 통장) 받는 방법 및 꿀팁!

by 소중PAPA 2020. 12. 29.

 

요즘 부동산 가격 상승이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높이 치솟던 서울 부동산 가격이 잠시 주춤하는가 싶더니,

지방 광역시부터 중소도시, 소도시까지 부동산 가격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부는 12.17 정책을 통해 전국 대부분의 지역을

조정지역 또는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하며, 부동산 가격상승을 억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대책을 비웃기라도 하듯이 다시 서울 강남 부동산 가격이 꿈틀꿈틀하며 상승국면에 접어들고 있네요...

참 답답한 현실입니다.

 

거두절미하고, 요즘 부동산 가격의 심한 변동성 때문에 실거주 아파트 또는 투자용 아파트 구입을 위해 대출을 알아보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알고 있는 상식 범위 내에서 대출의 종류와 관련 내용을 정리 및 공유를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첫번째로 신용대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대출이란?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본인의 신용점수 및 등급을 바탕으로 대출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점수 및 등급이 좋을수록 한도를 높게, 금리를 낮게 대출을 실행할 수 있죠.

그래서 신용대출이 필요하신 분은 꼭! 본인의 신용점수에 관심을 갖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대출 종류

신용대출은 크게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한번에 필요한 금액만큼 받은 후, 매달 원리금 또는 이자를 지불하는 신용대출

대출한도 설정한 후, 한도 내에서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는 마이너스 통장

 

마이너스 통장은 수시로 필요한 돈을 빼서 사용할 수 있고, 여유금이 있을 때는 즉시 갚을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대출이긴 하지만 일반 신용대출보다는 금리가 조금 높습니다.

 

 

그래서, 금리를 조금이라도 우대받고 싶으시다면 주거래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면 조금이나마 낮은 금리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신용대출 받는 순서

신용대출 받는 순서??

그냥 은행에서 대출 실행하면 되지 무슨 순서가 필요하지?? 라고 생각하고 계신 분이 대부분 일텐데,

신용대출 받는 순서는 최대한 대출을 많이 받고 싶으신 분께 드리는 Tip 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대출 한도는 본인 연봉의 150%정도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본인의 연봉이 5000만원이라면 신용에 큰 문제가 없을 경우(4등급 이내) 신용대출은 7500만원정도 가능하겠죠??

 

하지만, 급전이 필요하거나 영끌을 해서 아파트를 사야할 경우 신용대출을 조금이나마 더 받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1금융 주거래은행(우리, 농협, 신한 등등)에서 신용대출을 풀로 받으신 후, 외국계 은행(씨티은행 등)에서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에, 외국계 은행에서도 대출을 받았는데 돈이 더 필요하다? 그럼 3금융권(캐피탈 등)에서 추가 대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금융권은 고금리인거 다 아시죠? (신용 1등급 기준, 6%이상) 따라서, 3금융권에서 신용대출은 단기간 필요시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한도유지 Tip

마이너스 통장은 일반적으로 1년 주기로 연장을 해야 합니다.

만약 본인이 '19년 1월 1일에 5000만원 마이너스 통장을 만들었다면, '19년 12월 중순쯤 은행에서 전화가 올 겁니다.

 

  은행 : " ooo 고객님~ 마이너스 통장 만기일이 다가와서 연락드렸습니다. 혹시 연장하실건가요?"

  본인 : "네, 연장하고 싶습니다."

  은행 : "아~ 그럼, 고객님 연장을 위해서는 대출금액의 20%를 상환해주셔야 합니다."

  본인 : "그럼 1000만원 상환하라는 말씀이신가요?"

  은행 : "네, 고객님 은행 방침상, 상환해주셔야 연장이 가능합니다."

  본인 : "잠깐, 생각 좀 해볼게요. 나중에 다시 한번 연락부탁드립니다."

  은행 : "네, 고객님~ 연장여부 신중히 생각해보세요. 내일 다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갑자기, 본인의 마이너스 통장 한도를 줄이겠다는 은행... 어떻게 해야 될까요?

(마이너스 통장 한도는 가능한한 절대 줄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도 줄이는 것은 싶지만 다시 늘리는 것은 싶지 않거든요.)

 

여기서, 중요한 Tip을 알려드리면,

 

 

마이너스 통장 만기일 한달 전쯤,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를 풀로 채워놓으세요! 예를 들어, 마이너스 통장 한도가 5000만원이라면 잔액을 -5000만원으로 만들어 놓으라는 겁니다. (5000만원을 빼서 다른 통장에 옮겨 놓으면 되겠죠?)

 

이렇게 통장 한도가 꽉 차 있으면 은행은 상환 없이 연장을 해주거나 상환금액을 줄여줄 가능성이 큽니다.

 

은행은 대출로 수익을 내는 기업이죠. 그럼 대출을 풀로 잘 쓰고 있는 고객은 VIP이므로, 최대한 편의를 봐 줍니다.

그러므로, 마이너스 통장 한도 유지가 꼭 필요하신 분은 최소한 만기 한달 전에는 돈을 풀로 빼놓으세요!

 

 

댓글